제 15분 경을 가지는 공덕
<산스크리트 본>
수보리여,
이러한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 깨달음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왜냐하면 이 법문은 신해(信解)가 뒤떨어진 사람들은 들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자기에 대한 집착된 견해가 있는 사람,
살아있는 것에 대한 집착된 견해가 있는 사람,
개체에 대한 집착된 견해가 있는 사람,
개인에 대한 집착된 견해가 있는 사람들은
들을 수가 없는 까닭이다.
구도자의 맹세를 세우지 않은 사람들은
이법문을 듣고,받아들이고,기억하고,외우고,이해할 수가 없다.
그러한 이치는 있을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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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역 본>
이러한 사람들은 곧 여래의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짊어짐이니,
왜냐하면 수보리여,
만약에 작은법을 즐기는 자는
아견과 인견과 중생견과 수자견에 집착하여
이경을 능히 알아 듣고 읽고 외운다든지 남을 위해 해설하여 주지 못하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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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명)
무조건 믿는 것은 맹목이며 광신입니다.
기복이 되는 것입니다.
믿어도 바로 이해하고 믿어야 하는 것이고
그러기 위해서
깨달음을 구하는 일에 스스로 發心하여 정진해야 하는 것이니
그 까닭은
위없는 도(깨달음)를 향하는 훌륭한 구도자들만이
이경을 능히 받아 들이고 바로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경의 말씀이 알음알이(사량분별)로는
大意를 알지 못하는 것이니
經도 깨침이다 하는 것입니다.
佛法의 大意는 오직 깨친자 만이 아는 것이니
佛法수행은 오직 깨침에 그 뜻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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