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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불교게시판 문답

정혜쌍수는 점수를 위한 것 인가요?

by 보명거사 2022. 11. 14.

1. 정혜쌍수는 점수를 위한 것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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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사마타

혜=위빠사나

정혜쌍수=사마타+위빠사나를 같이 수행

점수=점진적인 수행

맛지마니까야 끼다기리 설법의 품

수행승들이여 나는 최상의 지혜가 단번에 성취된다고 설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그와 반대로 오로지 점차적으로 배우고 점차적으로 닦고 점차적으로 발전한 다음에

지혜의 성취가 이루어진다

앙굿따라니까야 빠하라다경

빠하라다여, 이 법과 율에는 순차적인 공부와 순차적인 실천과 순차적인 닦음이 있는 것이지,

​갑작스럽게 완전한 앎의 꿰뚫음이 없는 것

2.정혜쌍수에서 선정과 지혜는 불교 육바라밀의 선정 지혜와 다른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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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습니다

육바라밀에선 선정을 정신을 한 곳에 모아 집중하는 것 이라고 했고 지혜는 집착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라고 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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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사마타로서 사마띠(삼매)를 이루는 것=내적인 마음의 안정

지혜=위빠사나로 높은지혜에 의한 사실의 통찰(여실지견)=세상을 있는 그대로 무상,고,무아로 봄

지눌은 선정을 마음의 본체로 봤고 지혜를 마음의 작용으로 봤다고 배웠는데

둘은 같다고 봐야하나요? 다르다고 봐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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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견해

3. 목우행과 간화선은 점수를 위한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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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수다 점수다 하고 분별하면 안됩니다=쓸모없는 일에 노력을 기울이는 것

자신이 공안을 타파하고 견성하면 스스로 알게 됩니다

理則頓悟 乘悟竝消 事非頓除 因次第盡

이즉돈오 승오병소 사비돈제 인차제진

이치로는 몰록 깨달아서 그 깨달음대로 한꺼번에 녹이지만(혜해탈)​

사(事)로는 몰록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차례를 밟아서 점점 없어진다(심해탈)

능엄경

간화선(공안참구)=이치를 몰록 깨닫는 것

목우행(오후보림)= 차례를 밟아서 점점 없어진다

4. 교종이 굳이 필요없다고 주장한게 원효인가요? 지눌인가요? 아니면 중국 사상가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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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부처님의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이 필요없다는 것은 외도입니다

선종도 부처님의 가르침과 조사의 말씀을 따라 수행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