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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불교게시판 문답

사성제

by 보명거사 2021. 11. 7.

고집멸도(苦集滅道)의 4성제(四聖諦)

 

고제(苦聖諦·Dukkha)

집제(集聖諦·Samudaya)

멸제(滅聖諦·Nirodha)

도제(道聖諦·Marga-satya)

Saṃyutta Nikāya 56.

11. Dhammacakkappavattanasuttaṃ

가르침의 수레바퀴에 대한 경 (초전법륜경) ─ 전재성 역

Idaṃ kho pana, bhikkhave, dukkhaṃ ariyasaccaṃ

이당 코~ 빠나, 빅카웨~, 둑캉 아리야 삿짱

1)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거룩한 진리란 이와 같다.

jātipi dukkhā,

짜~띠 삐 둑카~

태어남도 괴로움이고

jarāpi dukkhā,

자라~ 삐 둑카~

늙는 것도 (괴로움이고)

byādhipi dukkho,

ㅂ야~디 삐 둑코~

병드는 것도 괴로움이고

 

maraṇampi dukkhaṃ,

마라남 삐 둑캉

죽는 것도 괴로움이고 (슬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도 괴로움이다.)

appiyehi sampayogo dukkho,

압삐예~히 삼빠요~고~ 둑코~

사랑하지 않는 것과 만나는 것도 괴로움이고

piyehi vippayogo dukkho,

삐예~히 윕빠요~고~ 둑코~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것도 괴로움이고

yampicchaṃ na labhati tampi dukkhaṃ –

얌 삐잇창 나 랍바띠 땀 삐 둑캉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것도 괴로움이다.

saṃkhittena

상킷떼~나

줄여서 말하자면

pañcupādānakkhandhā dukkhā.

빤ㅉ 우빠~다~낙 칸다~ 둑카~

다섯 가지 존재의 집착다발이 모두 괴로움이다.

 

Idaṃ kho pana, bhikkhave, dukkhasamudayaṃ ariyasaccaṃ –

이당 코~ 빠나, 빅카웨~, 둑카 사무다양 아리야 삿짱

2)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발생의 거룩한 진리란 이와 같다.

yāyaṃ taṇhā

야~양 딴하~

그것은 바로 (갈애이다.)

ponobbhavikā

뽀~놉바위까~

미래의 존재를 일으키는

nandirāgasahagatā

난디 라~가 사하가따~

쾌락과 탐욕을 갖추고

tatratatrābhinandinī,

따ㄸ라 따ㄸ라 아빈난디니~

여기저기에 환희하며 (미래의 존재를 일으키는 갈애이다.)

seyyathidaṃ –

세이야티당

곧,

kāmataṇhā,

까~마 딴하~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대한 갈애,

bhavataṇhā,

바와 딴하~

존재에 대한 갈애,

vibhavataṇhā.

위바와 딴하~

비존재에 대한 갈애이다.

Idaṃ kho pana, bhikkhave, dukkhanirodhaṃ ariyasaccaṃ

이당 코~ 빠나, 빅카웨~, 둑카 니로~당 아리야 삿짱

3)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소멸의 거룩한 진리​란 이와 같다.

yo tassāyeva taṇhāya asesavirāganirodho

요~ 땃사~예~와 딴하~야 아세~사 위라~가 니로~도~

그것은 갈애를 남김없이 사라지게 하고 소멸시키고

cāgo

짜~고~

포기하고

paṭinissaggo

빠띠닛삭고~

버려서

mutti

뭇띠

(집착 없이) 해탈하는 것이다.

anālayo.

아나~ㄹ라요~

집착 없이

Idaṃ kho pana, bhikkhave, dukkhanirodhagāminī paṭipadā ariyasaccaṃ –

이당 코~ 빠나, 빅카웨~, 둑카 니로~다 가~미니~ 빠띠빠다~ 아리야 삿짱

4) 수행승들이여, 괴로움의 소멸로 이끄는 길의 거룩한 진리란 이와 같다.

ayameva ariyo aṭṭhaṅgiko maggo, seyyathidaṃ –

아얌에~와 아리요~ 앗탕기꼬~ 막고~, 세이야티당

그것은 바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다.

sammādiṭṭhi

삼마~ 딧티

올바른 견해,

sammāsaṅkappo

삼마~ 상깝뽀~

올바른 사유,

sammāvācā

삼마~ 와~짜~

올바른 언어,

sammākammanto

삼마~ 깜만또~

올바른 행위,

sammāājīvo

삼마~ 아~지~오~

올바른 생활,

sammāvāyāmo

삼마~ 와~야~모~

올바른 정진,

sammāsati

삼마~ 사띠

올바른 새김,

sammāsamādhi.

삼마~ 사마~디

올바른 집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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