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는 '망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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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중생)의 생사윤회
중생=망상
생사=망상
윤회=망상
쌍윳따.수행녀
[빠삐만]
"누가 이 뭇삶을 만들었는가?
뭇삶을 만든 자는 어디에 있는가?
뭇삶은 어디에서 생겨나고
뭇삶은 어디에서 사라지는가?"
[바지라]
"그대는 왜 뭇삶이라고 집착하는가?
악마여,그것은 그대의 사견일뿐.
단순한 행위(業)의 집적인데
여기서 뭇삶을 찾지 못하네
마치 모든 부속이 모여서
수레라는 명칭이 있듯이
이와 같이 존재의 다발(오온,五蘊)에 의해
뭇삶이란 거짓이름이 있다네
괴로움만이 생겨나고
괴로움만이 머물다가 사라진다
괴로움밖에 생겨나지 않으며
괴로움밖에 사라지지 않는다
윤회가 망상이 아니라면
생사도 망상이 아니고
생사하는 중생도 망상이 아니고
생사윤회하는 중생이 가는 세상도 망상이 아니고 참이라는 것이니
모든 것이 무상,무아,공이라는 석가모니 말씀이 희론이 됩니다
석가모니께서 말씀하신 삼명三明 - 숙명통(宿命通)·천안통(天眼通)·누진통(漏盡通)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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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존재)의 능력이 아니라 마음의 지혜
존재는 허망해서 허망한 것은 작용없음
모든 것은 마음작용
신통=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지혜=여실지견
만약 윤회가 망상이라 한다면, 세세생생 이어져 온 윤회를 보는 숙명통 그리고 중생들의 미래를 보는 천안통 또한 망상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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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회,존재,세상,전생,미래...등등
모든 것이 연기소생으로 무상,무아,고임을 그대로 아는 지혜
윤회가 허망한 망상임을 아는 지혜는 망상이 아님
혹 이런 신통을 보유한 분이 계실까요? 그리고 이런 신통을 얻지 못한 사람이 윤회의 유무를 말하는 게 타당한 일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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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신견과 소득심
https://blog.naver.com/plenteous/222244799078
윤회=망상
망상에서 벗어나는 것=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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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생에게는 윤회가 있고
부처에게는 윤회가 없다면
있다가 없다가 하는 것은 본래부터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쿳따까니까야 6-3 관찰의 경
[세존]
앞서 있었지만 있지 않게 되고 (환멸연기)
앞서 있지 않았지만 있게 된다 (유전연기)
있지 않았고 있지 않을 것이면
그것은 지금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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