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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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가 열반에 든후 100여년이 지나자
석가모니의 가르침(경과 율)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여러부파가 생겨나게되고
아소카왕 시대의 2차결집이후 근본분열이 일어나게 된다
근본분열로 인해 생긴 부파는 상좌부(上座部)와 대중부(大衆部)이며,
이 두 부파로부터 또다시 나누어지게 되어 다양한 부파가 전개된다.
상좌부란 말은 장로(10년이상 수행한 승려)들의 집단
대중부란 수행경력이 10년이하의 젊은 승려집단
근본분열 이전은 초기불교,원시불교,근본불교
분열이후는 부파불교(상좌부,대중부)라 한다
상좌부와 대중부(부파불교)의 지말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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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좌부와 대중부로 나뉜 근본분열 후 약 200년 동안에 걸쳐
상좌부와 대중부 모두에서 부파적 분열이 거듭되어
총 20부로 나뉘었는데 이것을 지말분열이라하고
각 부파는 붓다의 가르침을 정리 · 분류하고, 각기 독자적인 "경(經)"과 "율(律)"을 전하였다.
또한 이와 동시에 경과 율을 해석 · 연구하여 조직 체계화하는 학문을 발달시켰는데
경과 율의 주석에 치중하였기에 아비담마불교라 하며
이 과정에서 붓다의 가르침이 왜곡되었다
대승불교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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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수행은 출가자가 전담하고
재가불자는 보시만 하는 승원중심의 불교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사부대중이 함께하자는 대중불교운동과
부파불교(아비담마)에 의한 가르침의 왜곡을 바로잡고
붓다의 근본 가르침으로 돌아가자는 운동
특히 상좌부인 설일체유부의 법유(유아견,유신견) 주장을 비판한
제법은 실체가 없다는 (空,연기) 용수의 중론과
제법은 마음에서 생겨난(연기와 연생의 법) 識이라는 무착, 세친의 유식(만법유식,유식무경)이
대승불교의 대표적인 교리
대승론자들이 부파불교를 소승이라고 비하해서 부른 것이니
소승불교가 아니라 부파불교라고 해야함
지금의 북방불교는 대승운동 당시의 (중관과 유식) 대승불교가 아니고
힌두교와 도교, 무속에 오염된 기복불교로 변질
선불교(선종)이 대승불교를 가장 잘 계승하고 있음
샤머니즘에 오염되고 아비담마 주석서를 중시하는 북방불교,남방불교가 아닌
부파불교(아비담마불교) 이전의 부처님 당시의 불교(초기불교)를 공부하여
석가모니의 근본가르침을 따르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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