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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과 정신은 과거의 업

by 보명거사 2017. 6. 22.


5. 새 것과 옛 것의 품

35:146(5-1) 업의 경  [성전협회 역 쌍윳따니까야 통합개정판 1195쪽]

 

1. [세존] "수행승들이여, 지나가거나 새로운 업과 업의 소멸과 업의 소멸로 이끄는 길에 관하여 설하겠다.

듣고 잘 새기도록 해라. 내가 설하겠다.

 

2. 수행승들이여, 지나간 업이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눈은 오래된 업[이라는 조건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고 의도의 토대가 되는 것이고

느낌의 토대가 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귀는 … 코는 … 혀는 … 은 …


수행승들이여,

1) 시각은 유위적으로 형성되고 유위적으로 의도 된 것으로 과거의 업이라고 알아야 하고 또한 보아야 한다.

2) 청각도 유위적으로 형성되고 유위적으로 의도 된 것으로 과거의 업이라고 알아야 하고 또한 보아야 한다.

3) 후각도 유위적으로 형성되고 유위적으로 의도 된 것으로 과거의 업이라고 알아야 하고 또한 보아야 한다.

4) 미각도 유위적으로 형성되고 유위적으로 의도 된 것으로 과거의 업이라고 알아야 하고 또한 보아야 한다.

5) 촉각도 유위적으로 형성되고 유위적으로 의도 된 것으로 과거의 업이라고 알아야 하고 또한 보아야 한다.

 

마노는 오래된 업[이라는 조건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고 의도의 토대가 되는 이고

느낌의 토대가 되는 이라고 보아야 한다.

mano purāṇakammo abhisaṅkhato abhisañcetayito vedaniyo daṭṭhabbo.

6) 정신도 유위적으로 형성되고 유위적으로 의도 된 것으로 과거의 업이라고 알아야 하고 또한 보아야 한다.

Idaṃ vuccati, bhikkhave, purāṇakammaṃ.

 

Katamañca, bhikkhave, navakammaṃ?

3. 수행승들이여, 새로운 업이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지금 과 말과 마노로 짓는 업을 새로운 업이라 한다.

Yaṃ kho, bhikkhave, etarahi kammaṃ karoti kāyena vācāya mana,

idaṃ vuccati, bhikkhave, navakammaṃ.

수행승들이여, 지금 체나 언어나 정신으로 행위를 짓는다면, 그것은 새로운 업이다.

 

Katamo ca, bhikkhave, kammanirodho?

4. 수행승들이여, 업의 소멸이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몸의 업과 말의 업과 마노의 업이 소멸하여 해탈을 체득하는 것을 일러 업의 소멸이라 한다.

Yo kho, bhikkhave, kāyakammavacīkammamanokammassa nirodhā vimuttiṃ phusati,

ayaṃ vuccati, bhikkhave, kammanirodho.

수행승들이여, 신체의 행위나 언어의 행위나 정신의 행위가 소멸하여 해탈하면,

수행승들이여, 그것을 업의 소멸이라고 한다.

 

Katamā ca, bhikkhave, kammanirodhagāminī paṭipadā?

5. 수행승들이여, 업의 소멸로 이끄는 길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다.

곧, 올바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정진, 올바른 새김, 올바른 집중이다.

수행승들이여, 이것이 업의 소멸로 이끄는 길이라 한다.

 

6. 수행승들이여, 나는 그대들을 위해 과거의 업에 관해 설했고 새로운 업에 관해 설했고

업의 소멸에 관해 설했고 업의 소멸로 이끄는 길에 관해 설했다.


7. 수행승들이여, 유익하고 자애를 갖춘 스승으로서 제자를 위해 자비를 베풀어 해야 할 일이라면

나는 그대들을 위해 이미 해 마쳤다.

 


8. 수행승들이여, 이 나무 아래서, 이 텅 빈 방 안에서 명상하라.

수행승들이여, 방일하지 말고 나중에 후회되는 일을 하지 말라.

이것이 그대들을 위한 교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