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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어 글자인거같은데 무슨뜻인가요?

보명거사 2023. 1. 28. 20:13

o-m = 옴,

진언의 처음에 놓는 신성한 소리,태초의 시작,밝음

진언의 유래는 브라만교

옴 소마니 소마니 훔 하리한나 하리한나 훔 하리한나 바나야훔 아나야혹 바아밤 바아라 훔바탁

의 항마진언은 바라문교의 경전인 <아타르바베다atharvaveda>의 조복법(調伏法) 진언

아타르바베다 [ Atharvaveda ]

고대 인도 브라만교의 경전(經典).

브라만 최고의 경전인 상히타(sahit:4가지 경전)에 속하는 것으로, 《리그 베다》 《사마 베다》 《야주르 베다》에 이은 베다 문헌의 네 번째 것이다. 다른 베다가 제사용 찬가(讚歌)와 제사(祭詞)를 수록한 데 비해 여기에는 재앙을 막고 복이 오게 하는 주문(呪文)이 수록되어 있어 옛날에는 ‘아타르바 안기라스’라고 하였다.

식재초복(息災招福)의 주법(呪法)을 사용하는 아타르바족(族)과 주저조복(呪詛調伏)의 주법을 믿는 안기라스족(族)의 이름을 딴 것으로, 두 민족의 주법이 합해서 이루어진 것이다. 원래 주술을 특색으로 하는 《리그 베다》가 상류 브라만 계급의 신앙을 대표하는 데 반해 이는 대중의 통속신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http://nircissus.tistory.com/67

원래 붓다는 주술을 비롯한 모든 바라문의 종교의례를 부정했습니다..

붓다는 제자들에게 세속의 주술을 행하지 말라고 하며, 만일 이것을 어기는

자는 바일제(波逸提)를 범한다고 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대로 오면서 주술에 대한 엄격한 태도는 점차 약화돼 잡주(雜呪)나 주법(呪法)은 부정했지만

호신(護身)을 위한 주술인 조복법 파릿타는 허용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은 어디까지나 밀교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경전에 밀교적 요소가 도입된 것은 4세기에서 5세기에 걸쳐서입니다..

이후 힌두교가 대중화 되면서 밀교는 다른 나라로 이전되 오는데

그 나라의 토테미즘 사상과 합쳐저 조복법은 좀더 다양한 상태로 발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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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옴마니반메훔=티벳 라마교의 주문

o-m = 옴,진언의 처음에 놓는 신성한 소리,태초의 시작,밝음

mani = 마니, 보석 , 진주 ,보배

padma = padme =파드마, 파드메, 붉은 연꽃

hum = 훔,진언의 마지막에 놓는 신성한 소리,모든 것의 끝,어둠

옴 "연꽃속에 있는 보석이여" 훔

​연꽃속의 보석=관세음보살

티벳의 라마교에서는

이 육자진언을 아침부터 저녁까지 염송하는데

육자진언을 손에 들고 돌리는 물레나

윤장대(마니차) 등에 새겨서

돌리며 염송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