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명거사 2022. 11. 5. 18:19

가섭불은 어떤 역할이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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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연기소생=형성된 것=허망한 것=내가 아니고 나의 자아(영혼,개체)가 아니다

대반열반(마하빠리닙바나)경, mahāparinibbāna-sutta, 디가니까야 16

참으로 이제 그대들에게 당부하노니,

형성된 것은 소멸하는 법이니,

방일하지 말고 정진하라.

이것이 여래의 마지막 유훈이다.

담마파다 20.길의 품 전재성역

일체의 형성된 것은 무상하다' 라고

지혜로 본다면

괴로움에서 벗어나니

이것이 청정의 길이다.

금강경 제 26분 법신은 상이 아님

법신비상분 法身非相分

만약 色으로써 나를 보려 하거나,

약이색견아 若以色見我

음성으로써 나를 찾는다면,

이음성구아 以音聲求我

이 사람은 삿된 길을 가는 것이니,

시인행사도 是人行邪道

능히 여래를 볼 수 없으리라.

불능견여래 不能見如來

형태에 의해서 나를 보고,

소리에 의해서 나를 찾는 자는,

질못된 노력에 빠져 있는 자,

그 사람들은 나를 못보는 것이다

나=마음=자기자신

報化非眞了妄緣 (보화비진료망연)

法身淸淨廣無邊 (법신청정광무변)

千江有水千江月 (천강유수천강월)

萬里無雲萬里天 (만리무운만리천)

보신, 화신 참이 아니고, 망연으로 인함이니

법신은 청정해서 가이 없구나.

천 강의 물에 천 강의 달이여

만리에 구름이 없으니 만리의 하늘이더라.

豫章宗鏡 (예장종경)

 

보신,화신=연기소생=실체없음​

법신=마음=자기자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