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 선혜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부동, 선혜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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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십지품)
일체 법에 들어가니, 본래 나는 일도 없고 일어남도 없고 모양도 없고 이룸도 없고 무너짐도 없고 다함도 없고 옮아감도 없으며, 성품이 없는 것으로 성품을 삼으며, 처음과 중간과 나중이 모두 평등하며, 분별이 없는 진여와 같은 지혜[如如智]로 들어갈 곳입니다. 모든 마음[心]과 뜻[意]과 식(識)으로 분별하는 생각을 여의었으며, 집착함이 없으며, 허공과 같으며, 일체 법에 들어가 허공의 성품과 같나니, 이것을 말하여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었다 합니다.
불자여, 보살은 이 인(忍)을 성취하고는 즉시로 제팔 부동지(不動地)에 들어가, 깊이 행하는 보살이 되나니, 알기 어려우며, 차별이 없으며, 일체 모양과 일체 생각과 일체 집착을 여의며, 한량이 없고 끝이 없으며, 일체 성문과 벽지불이 미칠 수 없으며, 모든 시끄러움을 여의어서 적멸(寂滅)이 앞에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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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하고 장하도다, 선남자여. 이 인(忍)은 제일에 부처님의 법을 순종하는 것이니라. 그러나 선남자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열 가지 힘과, 두려움이 없음과, 열여덟 가지 함께하지 않는 부처님의 법은 그대가 아직 얻지 못하였으니 그대는 이 법을 성취하기 위하여 부지런히 정진할 것이요, 이 인의 문에서 방일하지 말라.
또 선남자여, 그대는 비록 이 고요한 해탈을 얻었지마는
무생법인(나지 않는 도리,不死를 깨침)을 얻어 (유신견을 소멸)
존재에 대한 집착과 갈애에서 해탈함으로
적멸(열반,영원한 평안이라는 마음의 경지)이 앞에 나타난 경지
맛지마니까야 36
나는 이렇게
완벽하게 집중된 마음을
번뇌 소멸의 지혜로 향하게 했다.
그리하여
"이것이 고의 근원이다"
"이것이 고의 소멸이다"
"이것이 고의 소멸로 이끄는 길이다"
라고 아는 지혜,
즉 세계를
있는 바 그대로(yathabhuta)
보는 지혜를 성취하였다.
이 지혜를 성취함으로써 내 마음은
모든 감각적 욕망과 생멸, 무명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났다.
사성제=삼법인(무상,고,무아)
초전법륜경
나에게 ‘나는 흔들림 없는 마음에 의한 해탈을 이루었다.
이것이 최후의 태어남이며, 이제 다시 태어남은 없다.’라는 앎과 봄이 생겨났다.”
(번뇌에)흔들림 없는 마음에 의한 해탈=부동지
쌍윳따 4권 존재의 다발 14) 실체가 없음(무아,Anatta)
해탈하면 '나는 해탈했다'는 지혜가 생겨나서
'다시 태어남은 파괴되고, 청정한 삶은 이루어졌다.
해야 할 일은 다 마치고, 다시는 윤회하는 일이 없다'고 그는 분명히 안다."
해탈함으로 열반을 이룸
해탈과 열반의 길은
계율을 지니고 선정과 지혜를 닦아야 합니다
즉,마음의 수행인 팔정도의 실천입니다
쌍윳따니까야 45
방랑 수행자 잠부카다까가 사리뿟따 존자에게 이렇게 물었다.
"벗이여, 사리뿟따여, '열반' '열반'하는데 열반이란 무엇입니까?"
"열반이란 탐욕을 소멸하고, 성냄을 소멸하고, 어리석음을 소멸한 경지입니다."
"그러면 열반에 이르는 길이 있습니까?"
"벗이여, 열반에 이르는 길이 있습니다
"그 길은 무엇입니까. 열반에 이르는 길은 무엇입니까?"
"벗이여. '성스러운 여덟 가지길[팔정도]'이 열반에 이르는 길입니다.
즉
바른견해,
바른생각,
바른 말,
바른 행동,
바른 생활수단,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집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