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좌부불교,대승불교
상좌부불교는 동남아시아고
대승불교는 동아시안데 두 개의 차이 알려주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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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좌부(부파불교)=남방불교
대승불교(재가중심의 대중불교운동)=북방불교(북방 기복불교 아님)
근본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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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가 열반에 든후 100여년이 지나자
석가모니의 가르침(경과 율)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여러부파가 생겨나게되고
아소카왕 시대의 2차결집이후 근본분열이 일어나게 된다
근본분열로 인해 생긴 부파는 상좌부(上座部)와 대중부(大衆部)이며,
이 두 부파로부터 또다시 나누어지게 되어 다양한 부파가 전개된다.
상좌부란 말은 장로(10년이상 수행한 승려)들의 집단
대중부란 수행경력이 10년이하의 젊은 승려집단
근본분열 이전은 초기불교,근본불교
분열이후는 부파불교(상좌부,대중부)라 한다
상좌부와 대중부의 부파불교의 지말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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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좌부와 대중부로 나뉜 근본분열 후 약 200년 동안에 걸쳐
상좌부와 대중부 모두에서 부파적 분열이 거듭되어
총 20부로 나뉘었는데 이것을 지말분열이라하고
각 부파는 붓다의 가르침을 정리 · 분류하고, 각기 독자적인 "경(經)"과 "율(律)"을 전하였다.
또한 이와 동시에 경과 율을 해석 · 연구하여 조직 체계화하는 학문을 발달시켰는데
경과 율의 주석에 치중하였기에 아비담마불교라 하며
이 과정에서 붓다의 가르침이 왜곡되었다
대승불교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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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원중심에서 벗어나 사부대중이 함께하는 대중불교운동
부파불교(아비담마)에 의한 가르침의 왜곡을 바로잡고
붓다의 근본 가르침으로 돌아가자는 운동
특히 상좌부인 설일체유부의 법유(유아견) 주장을 비판한
제법은 실체가 없다(제법무아)는 (실체없음=空,연기) 용수의 중론과
제법은 마음에서 생겨난(연기와 연생의 법) 識이라는 무착, 세친의 유식(일체유심조,만법유식,유식무경)이
대승불교의 대표적인 교리
지금의 북방불교는 대승운동 당시의 중관과 유식의 대승불교와
힌두교와 도교, 무속에 오염된 기복불교가 혼합되어 있음
선불교(선종)이 대승불교를 가장 잘 계승하고 있음
지금의 북방불교,남방불교가 아닌
부파불교(아비담마불교) 이전의
부처님 당시의 불교(초기불교)를 공부하여
석가모니의 근본가르침인 삼법인,사성제,연기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