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선과 호흡명상
1.참선과 호흡명상이 같은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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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불교의 참선(공안을 참구하여 타파)과
아나빠나사띠는 다릅니다
공안참구=수행주재
공안타파=본연의 마음을 깨침(견성)=시절인연에 몰록 깨치는 법(담박에 깨닫는 법=돈오법)
견성후에도 삼매공부=행주좌와어묵동정간에 일행삼매
본연의 마음을 깨침으로 허망한 현상(내가 아니고 나의 자아가 아닌 오온)에 대한 집착(번뇌망상)을 소멸
호흡관찰(사띠)=수행주제=무상,무아를 깨달음=위빠사나
호흡관찰(사띠)에 집중=사마타
점진적인 수행법
맛지마니까야 끼다기리 설법의 품
수행승들이여 나는 최상의 지혜가 단번에 성취된다고 설하지 않는다
수행승들이여 그와 반대로 오로지 점차적으로 배우고 점차적으로 닦고 점차적으로 발전한 다음에
지혜의 성취가 이루어진다
앙굿따라니까야 빠하라다경
빠하라다여, 이 법과 율에는 순차적인 공부와 순차적인 실천과 순차적인 닦음이 있는 것이지,
갑작스럽게 완전한 앎의 꿰뚫음이 없는 것
2.부처님이 강조하신 수행법이 호흡명상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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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흡새김(사띠)에 의한(호흡새김을 수행주제로 하여)
집중(사마타)=내적인 마음의 안정(삼매=사마띠)과
높은 지혜에 의한 사실의 통찰(여실지견=통찰지)=현상을 있는 그대로(실상으로=무상,무아,고)보는 지혜를 깨달음
여실지견을 이룸으로 허망한 존재(내가 아니고 나의 것이 아닌 오온)에 대한 집착에서 해탈
해탈함으로 영원한 평안이라는 마음의 경지=열반을 이룸
잇차낭갈라의 경(Icchānaṅgalasutta, S54:11)
세존〕“수행승들이여, 이교도 유행자들이 그대들에게 이와 같이
‘벗들이여, 수행자 고따마는 어떠한 수행을 닦으며 우안거를 보냈는가?’라고 질문한다고 하자. 이처럼 질문 받으면 그대들은 수행승들이여, 그 이교도 유행자들에게 이와 같이
벗들이여,
세존께서는 우안거에 호흡새김에 의한 집중을 닦으며 보냈다 라고 대답하라.
12. 그들 수행승들이 거룩한 이라서 번뇌를 부수고 청정한 삶을 영위하고
해야할 일을 해 마치고 짐을 벗어 던지고 자신의 유익을 구현하고
윤회의 속박을 끊고 올바른 지혜로 해탈했더라도
호흡새김의 집중을 닦고 익히면
그것은 현세에서 지복의 삶을 누리게하고
올바른 새김과 올바른 앎에 도움이 된다
13.거룩한 삶,청정한 삶을 영위하는 여래의 삶이라고 하는 것은
곧 호흡새김에 대해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올바른 새김=삼빠자나(분명하게 알아차림)
올바른 앎=여실지견(통찰지)
호흡새김(사띠)에 대해 집중 (사마타)
무상을 관찰하고
욕망의 사라짐과 소멸
완전한 버림(捨)
해탈,열반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理則頓悟 乘悟竝消 事非頓除 因次第盡
이즉돈오 승오병소 사비돈제 인차제진
이치로는 몰록 깨달아서 그 깨달음대로 한꺼번에 녹이지만(혜해탈)
사(事)로는 몰록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 차례를 밟아서 점점 없어진다(심해탈)
능엄경
혜해탈+심혜탈=양면해탈=열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