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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와 대승불교

보명거사 2021. 8. 8. 15:19

근본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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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분열의 원인은 대천이라는 비구가 아라한의 경지에 관하여 밝힌

다섯 가지 견해에 대한 대립(大天의 五事)에 의한 것이라 한다.

다섯 가지 견해는 다음과 같다.

1. 여소유(余所有) ; 천마에게 유혹당할 때는 아라한일지라도 더러움이 새어나갈 때가 있다.

2. 무지(無知) ; 아라한에게도 무지는 있다.

3. 유예(猶豫) ; 아라한에게도 의문이나 의혹은 남아있다

4. 타령입(他令入) ; 자신이 아라한이 되었다는 것을 타인이 알려줌으로써 아는 경우가 있다.

5. 도인성고기(道因聲故起) ; 도는 소리에 의해 일어난다.

이 五事는 상좌부 교단에서 최고의 깨달음을 얻었다고 생각하는 성자인 아라한을 비방한 것이다.

이 주장에 의해 교단의 화합이 위협받자 당시의 왕(아쇼카왕)이 중재를 위해 집회를 열어주었다.

표결에 의해 다수를 차지한 대천의 무리는 스스로 큰 집단임을 의미하는 대중부라고 자파를 명명하였고,

반면 소수파인 보수적 장로들은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기로 공포하고 스스로를 상좌부라 칭하였다고 한다.

근본분열에 의해 한번 갈라진 교단은 다시 그 내부에서 분열을 계속하여

20개의 부파로 분립하게 된다.

이를 지말분열(枝末分裂)이라 하는데

이렇게 원시(초기)교단이 상좌, 대중의 두 부파로 분열한 이후의 전통적인 교단의 불교를 부파불교라 한다.

부파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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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좌부와 대중부로 나뉜 근본분열 후 약 200년 동안에 걸쳐

상좌부와 대중부 모두에서 부파적 분열이 거듭되어

총 20부로 나뉘었는데 이것을 지말분열이라하고

각 부파는 붓다의 가르침을 정리 · 분류하고, 각기 독자적인 "경(經)"과 "율(律)"을 전하였다.

또한 이와 동시에 경과 율을 해석 · 연구하여 조직 체계화하는 학문을 발달시켰는데

경과 율의 주석에 치중하였기에 아비담마불교라 하며

이 과정에서 붓다의 가르침이 왜곡되었다

대승불교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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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파불교(아비담마)에 의한 가르침의 왜곡을 바로잡고

붓다의 근본 가르침으로 돌아가자는 운동

특히 상좌부인 설일체유부의 법유 주장을 비판한

제법은 실체가 없다는 (空,연기) 용수의 중론과

제법은 마음에서 생겨난(연기와 연생의 법) 식이라는 세친의 유식(만법유식,유식무경)

대승불교의 대표적인 교리

초기불교와 대승불교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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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석가모니의 근본 가르침(부파불교 이전)

대승불교=부파불교(상좌부,대중부)에 의해 왜곡된 가르침을 비판

석가모니의 근본가르침으로 돌아가자는 운동

대승=중관학파,유식학파,선불교

불보살 사상의 북방 기복불교는 대승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