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적인 지혜에 의한 해탈 (心해탈)
체험적인 지혜에 의한 해탈 (心해탈)
제12상윳따
대품
68)꼬쌈비
1.한때 존자 무씰라,존자 싸빗타,존자 나리다와 존자 아난다가
꼬삼비에 있는 고씨따 승원에 있었다.
2.그때 존자 싸빗타가 존자 무씰라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싸빗타]"벗이여,싸빗타여,
믿음이나 만족이나 배움이나 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존자 무씰라는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고 죽음이 생겨난다'는 체험적인 지혜를 갖고 있는가?"
3.[무씰라]"벗이여,싸빗타여,
믿음이나 만족이나 배움이나 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나는 이와 같이 '테어남을 조건으로 늘고 죽음이 생겨난다'라고 본다.
15.그때 존자 싸빗타는 존자 무실라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싸빗타]"벗이여 무씰라여,
믿음이나 만족이나 배움이나 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존자 무씰라는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고 죽음도 소멸한다'는 체험적인 지혜를 갖고 있는가?"
16.[무씰라]"벗이여,싸빗타여,
믿음이나 만족이나,배움이나,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나는 이와같이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고 죽음도 소멸한다'라고 본다"
27.그때 존자 싸밧타는 존자 무씰라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싸빗타]"벗이여 무씰라여,
믿음이나 만족이나 배움이나 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존자 무씰라는 '존재의 소멸이 열반이다'라는 체험적인 지혜를 갖고 있는가?"
[무씰라]"벗이여,싸빗타여,
믿음이나 만족이나,배움이나,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나는 이와같이 '존재의 소멸이 열반이다'라고 본다"
28.[싸밧타]"그렇다면 무씰라는 번뇌를 소멸한 거룩한 이이다."
29.이 말을 했을 때 존자 무실라는 침묵을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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