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적인 지혜에 의한 해탈 (心해탈)

보명거사 2017. 6. 7. 19:43

체험적인 지혜에 의한 해탈 (心해탈)


제12상윳따

대품

68)꼬쌈비

 

1.한때 존자 무씰라,존자 싸빗타,존자 나리다와 존자 아난다가

꼬삼비에 있는 고씨따 승원에 있었다.

 

2.그때 존자 싸빗타가 존자 무씰라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싸빗타]"벗이여,싸빗타여,

믿음이나 만족이나 배움이나 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존자  무씰라는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고 죽음이 생겨난다'는 체험적인 지혜를 갖고 있는가?"

 

3.[무씰라]"벗이여,싸빗타여,

믿음이나 만족이나 배움이나 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나는 이와 같이 '테어남을 조건으로 늘고 죽음이 생겨난다'라고 본다.

 

15.그때 존자 싸빗타는 존자 무실라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싸빗타]"벗이여 무씰라여,

믿음이나 만족이나 배움이나 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존자 무씰라는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고 죽음도 소멸한다'는 체험적인 지혜를 갖고 있는가?"

 

16.[무씰라]"벗이여,싸빗타여,

믿음이나 만족이나,배움이나,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나는 이와같이 '태어남이 소멸하면 늙고 죽음도 소멸한다'라고 본다"

 

27.그때 존자 싸밧타는  존자 무씰라에게 이와 같이 말했다.

 

[싸빗타]"벗이여 무씰라여,

믿음이나 만족이나 배움이나 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존자 무씰라는 '존재의 소멸이 열반이다'라는 체험적인 지혜를 갖고 있는가?"

 

[무씰라]"벗이여,싸빗타여,

믿음이나 만족이나,배움이나,상태에 대한 숙고나

견해에 대한 통찰과 이해 이외에도

나는 이와같이 '존재의 소멸이 열반이다'라고 본다"

 

28.[싸밧타]"그렇다면 무씰라는 번뇌를 소멸한 거룩한 이이다."

 

29.이 말을 했을 때 존자 무실라는 침묵을 지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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